본문 바로가기
시안대디 이야기/시안대디 = 교정일기

치아교정일기) 윗니 교정 와이어 교체 및 어금니 장치(교정용 밴드) 마무리

by 시안대디 2020. 11. 19.

치아교정일기

오랜만에 치아교정일기로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네요! 어제는 시안이의 수술로 피곤한 하루를 글로 마무리하고 빨리 잠을 청했어요 오늘은 한 달 만에 치아교정 월 치료를 가는 날 사랑니 발치와 어금니 발치를 모두 마무리하고 어느 정도 회복을 하고 진행하기 위해 기존 예약에서 일주일을 뒤로 미루었어요 그 날이 바로 오늘이죠^^

 

오늘 진행한 치료는 윗니 사랑니 발치가 완료되지 않아 장치 부착을 하지 않은 어금니에 장치를 마무리하는 단계 그리고 와이어를 좀 더 두꺼운 걸로 교체하는 치료였죠

 

이제 월에 한번 방문하게 되는데 그때마다 윗니 아랫니 번갈아가며 와이어 교체 및 잘 진행되는지 대략적인 검사를 진행한다고 말씀해주셨어요

 

위에 사진은 와이어가 교체된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고요 그리고 선명하지는 않지만 제 기준 오른쪽 어금니로 일반적인 장치 부착을 하게 되면 탈락되기 쉬워 반지(교정용 밴드)

를 끼워 꽉 잡아 탈락을 막고 교정을 진행한 모습이에요

 

일반적인 브라켓은 부착될 치아 표면을 갈아서 끼우는데 그에 반해 반지(교정용 밴드)는 어금니에 손가락에 반지(교정용 밴드)를 끼우듯이 밀어 넣고 쪼여주는 방식으로 진행되더라고요 누워서 치료를 받는 입장이라 정확하게 어떤 모양이 어떻게 부착이 되는지는 보지는 못했지만 힘을 꾸욱 꾸욱 눌러 끼우시더라고요 근데 이 반지(교정용 밴드)라는 장치가 평균적으로 만들어진 브라켓이라 사람마다 다른 치아에 맞추기가 힘들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잘 안 들어가는 경유가 종종 있는데 그걸 최대한 맞춰 늘리고 조이는 작업을 통해 맞춘다고 해요 

 

그래서 오늘 치료는 평소보다 오래 걸렸고 그에 대해 설명을 해 주시면서 양해를 구하고 설명도 자세하게 해주시면서 진행해주셔서 너무 감사했네요^^

 

치아교정일기

위 사진은 제 기준 왼쪽으로 반대와 다르게 부착면이 넓은 편이라 반지(교정용 밴드)를 끼우지 않고 일반 브라켓을 접착하여 교정을 진행했어요 이렇게 윗니에는 모든 장치가 부착되었어요

 

이번에는 어떤 통증이 어떻게 찾아올지는 모르겠는데 현재 부착한 지 8시간이 되어가는데 첫 교정 단계 때 느끼던 그런 통증은 없는 것 같아 다행이네요 와이어 교체 때마다 통증이 생긴다고 했는데 복불복인지 모르겠지만 평온한 상태입니다 ㅋㅋ 이렇게만 유지해준다면 교정할만할 텐데 말이죠...ㅋㅋ

 

모든 치료가 마무리되고 원장님이 모든 장치가 부착돼서 오늘부터는 양쪽 볼 쪽이 쓸리거나 헐어버리는 경우가 발생하고 많이 불편할 거라며 첫날 받은 왁스를 활용해서 불편함을 최소화하라고 말씀해주시더라고요 

 

확실히 말씀드리면 지금 불편합니다 찔리는 듯하고 쓸리는 듯하고 신경이 쓰이기는 하지만 아직 헐거나 쓸리지는 않은 것 같아요

 

다음 치아교정일기는 다음날에 업데이트가 되겠네요 ㅋㅋ 4주 뒤에 예약을 잡으면 된다고 하셔서 12월 14일로 예약을 잡았어요 그날은 아랫니 장치 부착 마무리 와이어 교체를 진행한다고 해요

 

순서도 순서지만 아랫니는 사랑니를 뽑고 아직 100% 회복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시간을 좀 갖고 진행하자고 하시더라고요 그래도 제일 행복한 게 있다면 사랑니 지옥에서 탈출했다는 점...ㅋㅋㅋ 행복해요!!

 

교정을 진행 중이거나 진행을 하려고 계획 중이신 분이 있으시다면 자세한 정보를 얻기에는 부족한 글이지만 그래도 읽어주시고 궁금한 점 물어보셔도 돼요 최대한 아는 부분 그리고 개인적인 생각을 전달 드릴 수는 있을 것 같아요^^ 부담 없이 읽어주시고 질문해주세요^^

댓글